한/칵(Hahn/Cock) 설치전경(2013/2017), 렌더링, 워커아트센터 제공독일의 대표적인 조각가 카타리나 프리츠(Katharina FRITSCH, 1956- )는 역사·전설·전래동화·꿈 등의 주제를 통해 인간의 인식과 경험에 대한 작업을 해왔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이나 신체 부위, 물건 등을 전혀 예상치 못한 크기, 재질, 또는 색상으로 구현하여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남자, 1947 ⓒ알베르토 자코메티/영국 ACS+DACS, 2017조각가·화가·데생가로 알려진 알베르토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1901-66) 특유의 길다란 인물 형상들은 현대미술에 있어 매우 친숙한 이미지이다. 20년 만에 열리는 회고전으로 20세기 예술을 대표하는 위대한 예술가인 마티스·피카소·드가와 나란히 자코메티의 위상을 확인할 수 ...
전시 전경프랑스 생테티엔근현대예술박물관 소장 51점의 서양회화작품을 전시한다. 19세기 초에서 20세기 후반까지 백년간 서양예술은 여러 예술운동과 풍격유파를 걸쳐 많은 대가들을 탄생시켰는데 그중 모네, 쿠르베, 피카소, 피에르 술라주 등의 작품을 본 전시에 선보인다. 시대와 화풍으로 구분해 6파트로 나눠지는데 ‘풍경에 대한 신(新)감지’·‘서양예...
카를 슈미트 로틀루프, 연인들, 1920‘청기사파(The Blue Rider)’라는 그룹을 조직한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1866-1944)를 시작으로 유럽의 많은 작가들이 재현적인 기법을 버리고 선과 형태 또는 색상만으로 표현하는 철저한 추상 기법을 채택했다. 이러한 변화는 당대 활발히 활동하던 다른 표현주의 작가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끼쳐, 다수의 작가들...
해변...여름, 1973비디오작가이자 사진가, 조각가이자 글 작가인 폴-아르망 제트(Paul-Armand GETTE, 1927- )는 예술과 과학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평생동안 여성의 신체와 생물학에 대해 무한한 열정을 쏟아왔다. 이번 전시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사진작업 <해변...여름>(1973)을 혼합하였다. 관능적이며 시적인 그의 행보는 여...
들라크루아, 꽃다발, 수채화들로크루아(Eugène DELACROIX, 1798-1863)의 작업은 물론 예술가로서의 자세를 진심으로 경외하였던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 1870-1943)는 작가의 사후에 탄생하여 동시대에 직접적 교류를 나누진 못하였지만 박물관등의 공공 컬렉션을 통해, 그리고 폴 세잔, 오딜롱 르동, 폴 고갱 등 중간자적 작가들의 이 낭만주의 화가에 관한 취...
무제(1,000개의 캔), 2015, 알루미늄, 작가 제공공상과 트라우마, 이상의 요소들을 엮어 미결된 내러티브를 만들어내는 카아리 업손(Kaari UPSON, 1972- )이 뉴욕에서 개최한 첫 개인전이다. 그녀는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에 화제로 잿더미가 된 집을 방문하게 되면서,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래리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다 타버린 낡은 집에서 발견된 ...
내셔널 지오그래픽, 베리 비숍지난 125년간의 탐험과 여행을 담은 100여 점의 상징적 사진들과 6점의 비디오를 소개한다. 한 세기의 업적, 탐험, 과학, 인간과 동물의 모험들을 조명한 사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번 파리 전시는 내셔널지오그래픽스의 모험의 본질인 자연, 발견들, 민족들과 저널리즘이 네가 지 단어를 이야기한다...
설치 전경, 2017, Artforum 제공에나멜로 뒤덮힌 악어가죽이나 금속 체인으로 만들어진 가운이 눈 앞에 펼쳐지며 사이보그의 의상실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바닥에는 척추뼈를 해부해놓은 것 같은, 다소 기괴한 생김새의 오브제가 놓여 있고 달콤하지만 음산한 내음이 전시장에 감돈다. 몸과 기계, 또는 자연과 과학의 만남. 그 교차점에서 전혀 예기치 못한 ...
레오나르드 프레드, 할렘 패션쇼, 1963포토저널리즘을 대표해 온 보도사진작가 조합인 매그넘(Magnum)의 1947년부터 1977년 사이 20세기 아이콘인 사진들과 출판물을 소개한다. 올해는 매그넘 그룹의 설립 70주년인 동시에 매그넘 아날로그 리커버리(Magnum Analog Recovery, 이하 M.A.R.), 즉 매그넘 그룹의 수천 여 개 작품의 컬렉션을 복원하는 프로젝트가 완료된...
명영악어제홍염마적자수탕카(明永樂禦制紅閻摩敵刺繡唐卡), 335.3×213.4cm중국예술 발전 사상 명대 영락, 선덕(永樂, 宣德)시기는 ‘영선(永宣)’이라 불리며 독특한 문화예술 풍격을 구비하였다. 탕카 1점, 불상 4기, 도자기 9점, 정화사경책(鄭和寫經冊) 1점까지 15점 모두 용미술관이 직접 구매하여 소장한 작품들이며 영선시기 귀중한 문물로 보고 있다. 본 전...
니시무라 소자에몬(西村總左衛門), 공작도, 1900-10, 견사 자수 병풍,교토국립근대미술관 소장세계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는 반 클리프 앤 아펠 하이 주얼리의 전시를 교토에서 선보인다. 일본과 프랑스의 기술에 주목해 ‘기술이 뛰어난’ 즉, 최고의 기술로 탄생된 아름다운 작품을 양국 문화와 함께 관람하는 전시이다. 반 클리프 앤 아펠의 창립에서 현대에 ...
미네 오쿠보의 고양이, 1972, 판화 위 채색, 25×21cm, 로이리퍼앤게일로드홀 콜렉션 소장 2015년 뉴욕의 재팬소사이어티는 일본 전통미술에 등장하는 고양이들의 풍자적인 모습을 미술사적으로 재조명하였다. 2016년 퀸즈에 위치한 무빙이미지미술관에서의 ‘어떻게 고양이들은 인터넷을 지배하게 되었는가’라는 전시는 인터넷상에 무수히 퍼져 ...
파웰 알타머, 빌리 고트의 자화상, 2011, 사진: 바르토즈 스타비아르스키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작가들의 신체적, 심리적, 상상적인 자화상들로 구성된 전시로 전 세계의 보기 드문 소장품을 전시하고자 화이트채플갤러리가 기획한 프로그램인 아이셀프(ISelf) 소장품전의 4개의 전시 중 첫 전시이다. 파웰 알타머, 루이스 부르주아, 앙드레 브르통, 초현실주의 ...
토마스 루프, 초상화(G.벤젠베르그), 1985, Loan from the artistⓒThomas RUFF; VG Bild-Kunst, Bonn 2017칸디다 회퍼(Candida HÖFER, 1944- ), 토마스 루프(Thomas RUFF, 1958- ), 토마스 스투르스(Thomas STRUTH, 1954- ), 안드레아스 거스키(Andreas GURSKY, 1955- ) 등 현대 사진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들은 뒤셀도르프 베허 학파의 제자들이다. 약 200...
헨릭 빕스코브, 조화의 입, 2017, 아트&디자인미술관 제공몇 해 전에 “우리가 아는 패션은 이제 없다”고 트렌드 분석가 리 이델쿠르트(Li EDELKOORT)가 선포했듯이 패션계는 다양한 매체와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며 급변하고 있다. 이에 아트&디자인미술관은 헨릭 빕스코브(Henrik VIBSKOV, 1972- ), 료헤이 카와니시(Ryohei KAWANISHI) 등 혁신적인 디...